연구 1 <킨제이, 패거리 그리고 노동>
인간의 행위가 동물의 행위와 겉보기에는 달라 보이지 않을지라도 그것들은 따로 떼어서 고찰하지 않으면 안된다. 인간은 동물처럼 사물취급을 받을 수 없다.
현세에서 사물화 시킬 있는 것은 동물뿐이다. 인간을 사물화 시킬수 없는 유일한 것은 정신이 있다는
인간을 사물화시키지 말고, 나와 너의 인간적인 만남을 중요시하라는 메시지를 담은 현대의 고전이다. 이 책이 현대의 고전이라는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우리에게 '인간 부흥'의 결단을 종용하고 있어서다. 알다시피 우리의 현대 사회는 기술문명의 비약적인 발전과 그에 따르는 대중 사회적 특
인간의 지성을 행사하는 힘을 약화시켜 미성숙 상태로 두는 것, 권위의 과잉, 이것에 대항하는 용기와 결의를 촉구하는 것, 바로 이것이 칸트가 말하는 계몽이다. 칸트의 ‘계몽’이 푸코가 주장하는 비판철학이었고, 그것은 통치화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인간이란 무엇인가
- 인간은 끝까지 대상화 되지 않고 객관화되지 않으며 사물화 될 수 없음
- 인간의 본질을 꿰뚫어보려면 속성과 습성 등 가까운 주변부터 고찰을 해야 하지만 초월적인 부분도 동시에 봐야 함
- 우리가 어떤 대상을 분석 할 때에는 성분, 성질, 기능 특징 등을 보며 그 것
인간 활동은 인간 손이 ‘재료들을 원래 있던 자연적 환경으로부터 떼어놓는 과정을 수반’하며 ‘이런 침해와 폭력의 요소는 모든 제작에 현재한다.’ Hannah Arendt『인간의 조건』 (한길사, 1996) p.197
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과학의 발전은 자연을 사물화․대상화함으로서 자연을 지배할 수 있는
사물화하거나, 구체적 사물을 관념화하는 조소성과 명징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후기 시 세계로의 전환을 보여주는 제3시집 《견고한 고독》(1968)과 제4시집 《절대 고독》(1970)의 시 세계는 신에 대한 회의와 인간적 고독을 시적 주제로서 줄기차게 추구함을 보여준다. 1974년에는 《김현승전시집》을
인간 행동의 한계에 대해서 언급한 마르크스적인 생각을 채용했다. 독일출신의 두 명의 철학자는 ‘계몽의 변증법’을 통하여 당시의 어둡고 무지하고 야만적인 신의 시대에서 밝고 힘차며, 이성적인 시대, 즉 중세의 어둡던 시대에서 르네상스를 거쳐 빛의 세계인 근대에 이르러 ‘계몽’을 강조해왔
우리 사회에서 성매매 현상이 만연되어 있다는 사실을 정면으로 부인하난 사람은 거의 없다 그리고 이러한 범죄라고 인식하는데는 일치하지만 적어도 심각한 사회적 문제라는 점에 대해서 부정하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성매매의 문제는 성을 파는 여성에 초점이 맞쳐져서 이야기되어 왔었고 우리사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는 그 동안 성폭력 범죄 억제와 재발방지를 위하여 성폭력범죄자에 대한 신상공개를 확대하고, 위치추적 전자발찌부착제도, 화학적 거세 제도 등도 도입하였다. 그리고 성범죄 억제를 위한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과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Ⅰ. 서론
식민지 자본주의의 성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발전을 야기하였는데, 출판 산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문·잡지의 발간횟수나 종류가 이전보다 현격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와 달리 조선의 출판시장은 여전히 협소했는데, 좁은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면서 “1930년대의 신